본문 바로가기
학교, 좋은교사

기윤실교사모임 2023 여름수련회

by letter79 2023. 8. 10.

방학 첫 날부터 일박이일 아동부 여름성경학교 보조교사 하고 다음주엔 청소년부 교사로  그리고 지난주는 코로나로 일주일을 칩거하고 월요일에 다시 기윤실교사모임 수련회를 아들을 태워 용인으로 갔다.
일요일날 순모임도 있고 저녁에 또 약속도 있어서 늦게 들어와서 아침에 짐을 후다닥 챙기고 출발을 하려는데 진짜 이글이글 날씨가 덥다. 나는 복통이 심해서 아이 실고 운전하고 가다가 급 화장실에 가야하면 어쩌나 얼마나 불안했는지 모른다. 한번 복통이 시작되면 인상이 펴지질 않아서 가는 길이 참 힘들었었다. 아이도 썩 가고 싶어 하지 않아서 마음 한켠이 미안함도 있었던 출발이었다.
수련회는 그냥 가는거다. 나는 수련회를 빠지지 않고 간다. 우선순위를 여기에 두고 부분참석말고 꼭 전일참석을 아이를 데리고 해왔었다. 아이가 3살 일때 부터 기독교사대회 수련회를 데리고 다녔으니 아이도 적응을 아주 잘한다. 그 점 늘 고맙게 생각한다. 코로나 시기 수련회가 없다가 다시 진행되어 공기같은 수련회가 더 감사해졌다. 감지덕지다.
이번 수련회는 용인대웅경영개발원에서 진행되었는데 숙소며 식사며 정말 좋았다. 2주전에 내가 경험한  청소년부 수련회와 너무나 다른 숙소와 식사에 힐링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누군가를 섬기는 수련회가 아니라 내가 주인공인 수련회라 더 남다르고 좋았던것 같다.
기억 남는 장면 1. 수련회를 처음왔다고 말한 정O아선생님과의 만남이 기억난다. 내 삶에 대해 자세히 물어주셨고 특히 아이를 데리고 공동체 중심의 삶을 사는 것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셨다. 신기한건 남편이 나와 같은재단의 학교를 근무하는 교사였고 그에게 그 학교 이야기를 많이 물어봤다. 이끄심인지 그 분은 우리 동대문 모임에 오신다고 하셨고 이어지는 만남이 하나님이 계획하신 것 같아서 소름끼치기도 했다.
기억남는 장면 2. 이시종 간사님이 저녁 집회 말씀을 전하셨는데 요즘 우리 교회에서 야곱을 집중 파해치고 있는데 수련회 말씀도 이틀 내내 야곱이야기였다. 정말 좋았고 기도시간에 간절하 기도가 술술 나와서 나도 놀랐다. 내가 하는 기도가 아니라 성령님께서 너무나 기도하고자 하시는 것이 느껴졌다.
첫째날 말씀(이시종P) 간단 요약 - 가족주의를 경계하라. 학교가 벧엘이 되기를... 하나님의 선택에 나의 소명을 두고 있는가? 번영의 하나님만 믿고 자기이야기가 없는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는가? 하나님이 나를 선택했다고 믿지 않고 '에서'로 살려고 하지 않는가?
둘쨰날 말씀(이시종P) 간단 요약 - 속임수/경쟁심/스스로하려는 모습 이 세가지는 하나님이 다루신다. 하나님이 나를 지키심을 깨달을 때 형제를 지키고 축복하는 자로 만들어 진다. 우리는 개인의 복을 위해 부름받지 않고 세상을 축복하는 자로 부르신다.움켜진자에서 지키는자가 되라.
<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신을진교사) 강의 정리>
-개인 회복탄력성을 가지라는 말은 개인의 역량, 대처차원으로 돌리는 말이 아니다. 각 개인의 목소리를 내라고 하는 움직임 중에 하나다. 개인 차원의 회복은 제도와 조직(학교 등)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우리가 더 많이 얻기 위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 나는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놓을 수 없는 그 가치가 있다. 그 가치 자체가 힘이 되는 가치가 있다.
-분노의 감정이 찾아 왔을 때 분노에 먹히지 않고 눌리지 않아야 한다(누르는 모습- 누구나 그럴수 있어요/ 너무 그렇게 생각하지 말아요)
-잘하는 부분에 먼저 집중하면 변화를 만들 에너지가 생긴다. 단점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것 이상으로 촘촘하게 강점을 촘촘하게 보는 노력을 해야한다.
<학부모소통법>
- 교사의 자리는 가만히 있어도 아이들이 저절로 들어오는 복음의 통로
- 흰도화지의 점에 너무 몰두하지 말자
- 학부모란 우리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협력해야 하는 팀원 (아이들에 관한 전문가/ 학급경영의 천군만마/ 더많은 수업을 공유할 수 있는) 나는 엄마 편이에요
-병원과 경찰이 감당해야하는 것을 학교가 감당하지 않게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특히 금쪽이는 병원에 꼭 가야하는 것에 대해 학교가 강하게 말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한다.
-도형심리학에 따른 교수유형 4가지  : 난 세모형

'학교, 좋은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교사 일대일 결연  (0) 2023.11.09
교사 집회에서 시위  (0) 2023.08.26
악성민원 - 보건실편  (0) 2023.08.01
직장천적 6  (0) 2023.07.08
230706 창덕여중수업나눔이야기  (0) 2023.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