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음악 이야기

사무실의 도른자들 책모임 후기

by letter79 2024. 1. 28.

한달에 한번씩 모이는 리딩소사이어티 책모임에서 올해의 책으로 첫번째 책으로 [사무실의 도른자들]을 선정했다. http://aladin.kr/p/OQfqa
뉴욕대 사회심리학 교수인 저자 테사 웨스트는 우리 주변의 도른자들을 심리학 도구로 분석해 7가지로 유형화하고, 그들에게 대처할 전략을 제안한다. 이 한문장이 아주 담백하게 이 책을 서술하는 문장으로 적당하다. ‘직장인 괴롭힘’에 해당한다고 심각하게 결론을 내리는데 꽤나 오래 걸린 어떤 한 사람 때문에 나는 이 책을 관심있게 읽기 시작했다. 서문을 읽고 바로 부록의 도른자 체크리스트를 먼저 하기 시작했다. 부록의 체크리스트를 하는것은 재미도 있는데 대충 큰 그림으로 7가지 유형을 파악하게 되는 문항들이 나온다. ‘그’의 속마음을 알아서 앞으로 어떻게 핸들링하는지 너무 궁금하다면 일독을 권한다.

사회심리학자의 책이기 때문에 일단 사무실에서 만난 돌아이(혹은 도른자) 7가지 유형의 속마음을 소개하는데 지면을 할애하는데 예시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술술 읽었다. 놀란 것은 뉴욕에서도 내가 우리나라에서 만난 또라이가 그대로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아.. 어디에나 도른자는 있는것이구나.. 외국 책이라서 정서가 다를거라고 생각하고 읽었는데 그 정서차이가 크게 느껴지진 않는다. 깊게 공감하면서 각 유형의 실제로 내가 병원과 학교와 사무실 등의 일터에서 만난 한 사람 한 사람을 떠올리면서 읽었다. 같이 뒷담화하던 사람에과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뒷담화를 건설적으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였다.

책모임에서는 대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앞으로 하게 될 사회생활에서 만날 도른자들 대처 요령을 한 학기 학점으로 수강하게 하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아마 경험하지 않으면 이론으로만 알게 된다는 반론이 있었다. 맞다. 어느 정도 누군가를 떠올릴만큼 사회 생활을 해온 1년차에서 3년차 들은 이 책을 꼭 읽었으면 한다. 물론 나처럼 중년에게도 노년기 관리자에게도 도른자 심리 프로파일링과 핸들링 방법은 유용하다. 어쩌면 나이가 들수록 그것이 사회생활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큰 부분이라는걸 알게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책 모임에서는 각자가 만난 도른자 이야기로 시작해서 어떻게 대처했는지와 이 책에서 말하는 대처법에 대한 의견들로 6명이 이야기를 나누었다. 모임인원이 모두 직장인이서 그랬을까 뭔가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도른자 이야기는 깊이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다.
직장문화에 따라 또는 직종 자체의 특수한 입장에 따라 도른자를 대하는 방법이나 경험은 다른 것도 흥미로웠다. 직장 문화가 다른 것은 내가 리딩소사이어티에서 흥미롭게 참여하는 이유중에 하나인데 나는 교사집단에서 주로 있기 때문에 이 집단의 특수성에서 벗어난 다른 직장인들의 생각도 궁굼한데 책을 미끼로 그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다. 특히 이 책은 그런 지점이 많았다.

기억에 남는 대화는
- ‘그’ 가 도른자인지 도른자가 아닌지 구분하는것이 오래걸렸다. 넓게 헤아려보려고 노력하고 한편으로 자기에게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생각하는 자기검열의 시간이 오래걸렸다. 내가 아니라 그가 도른자라고 이제는 확신한다.
- 통제광 의 경우는 사소한 것까지 귀찮을 정도로 보고할 때 나에게 도른자 짓을 안할 확률이 높아진다.
- 나의 어떤 기질이나 특성이 도른자가 폭탄을 터트리게 되는 방아쇠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럼 이후 상황이 힘들어지니 잘 다루어 터지지 않게 하자.
- 도른자는 나에게만 그러기도 하고 또 어떤 시기에만 도른자이기도 하니 신기하고 억울한 일이다
- 일을 하다가 한번 크게 꺾여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어떤 도른자가 와도 크게 휘청거리지 않고 자신감이 생긴다. 일터 어디에도 다양한 도른자는 존재하고 도른자는 내가 어떻게 노력을 한다 해도 수류탄을 터트리듯 퓽퓽 돌은짓을 터트린다. 당연한 것이라 받아들이자.
- 사무실에 도른자가 없다면 내가 도른자일 수 있다. 나에게도 돌아이의 면모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책을 읽으면서 모두다 공감했다

나는 도른자를 욕하거나 자기 비하에 빠지거나 둘 중에 하나만 하고 있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대처요령을 익히고 가슴에 품고 있다가 도른자 경고가 뜨면  그대로 해보는 것도 지혜로울 것 같다.

일곱가지 유형 다루는 팁은 사진으로 저장해둔다.
1. 강약약강형

2. 성과 도둑

3. 불도저

4. 무임승차형

5. 통제광

6. 불성실한상사

7. 가스라이팅형